메뉴 메뉴
닫기
검색
 

대학

제 692 호 새내기를 위한 상명대 가이드

  • 작성일 2021-03-07
  • 좋아요 Like 0
  • 조회수 7670
엄유진

로나 19 사태로 인해 평소보다 조금 늦은 신입생 모집 끝에 새로운 슴우들이 학번을 받았고 학교에 발도장을 찍게 될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에 따라 학식은 어디서 먹고 내가 신청한 수업은 어떤 강의실에서 듣는지, 어떻게 갈 수 있는지 등 ‘에브리타임’의 새내기 게시판이 북적이고 있다. 이번 호에서는 신입생들이 궁금해하는 건물 위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교내 시설, 인근 식당을 정리해본다.


서울캠퍼스 


1. 캠퍼스 내 지름길

미래융합공과대학관(제1 공학관 G) → 자하관(N)

제1 공학관 3층과 자하관 3층 사이에는 연결된 통로가 있다. 계단과 엘리베이터를 오르내릴 필요가 없으므로 각 관에 수업이 있다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미래백년관 (R) → 사범관 (A)

미래백년관 지하 1층에서 나와 나무 데크가 있는 쪽을 지나면 사범관 4층으로 갈 수 있다. 미래백년관은 블루포트라는 카페가 있는 층이 지하 1층이라는 점을 알아두자. 


학술정보관(L) → 밀리니엄관(T) 

학술정보관 4층을 통해 밀레니엄관 3층, 에스컬레이터 중간지점으로 갈 수 있다. 밀레니엄관은 바로 직진을 하면 되지만, 미래백년관이나 종합관 등을 이용할 경우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해 올라가야 한다. 


에스컬레이터

에스컬레이터는 밀레니엄관 옆에 위치하고 있으며 밀레니어관(T)부터 미래백년관(R) 4층까지 이어진다. 


2. 프린트 할 수 있는 곳 

큐브 (기계, 유료)

자하관 1층, 학술정보관 지하 1층, 밀레니엄관 1층, 종합관 4층

큐브의 경우 현금도 사용할 수 있지만 1000원 이상 넣으면 오류가 발생하여 돈을 잃을 수 있다. 카드를 등록해 놓고 카드로 결제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삼성 페이도 사용 가능하다. 


유료 프린트 

-교내: 학술정보관 2층

-교외: 언덕 중반 대학문화사 인쇄소


무료 프린트

-학술정보관 2층(코로나 19로 인해 중단), 각 과 학생회실

각 과 학생회실은 최대 인쇄 가능 용지가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어 확인이 필요하다. 


3. 교내식당

안다미로

-종합관 4층에 있다.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미백관 가는 길로 가다가 주차장 있는 쪽으로 빠져 종합관에 도착한 후 엘리베이터를 타고 4층으로 가면 된다. 안다미로 상명대 인스타를 통해 예약을 할 수 있으며 방학이나 학기 중에 바뀌는 운영 시간 및 신메뉴를 확인할 수 있다. 추천 메뉴는 순대라면이다. 


학생식당

-미래백년관 5층에 있다. 현재 중식만 운영하고 있으며 11시부터 1시 30분까지 운영한다. 뷔페식과 한가지 메뉴가 나오는 푸드코트가 있으며 가격 차이가 있다. 매주 메뉴는 학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4. 근처 맛집

커피니

-언덕 중반에 있는 곳으로 ‘입짧은 햇님’이라는 유튜버가 좋아하는 케이크 맛집으로 유명해졌다. 다양한 디저트류와 음료를 판매하며 케이크의 경우 상당히 인기를 끌고 있다. 이로 인해 케이크를 사기 위해서는 오전 10시라는오픈 시간에 맞춰 전화로 예약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자세한 정보는 인스타그램 @jiiiiih을 통해 알 수 있다. 


나성집

-언덕 아래에 있는 맛집이다. 오전 11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하며 깔끔하게 음식이 나오는 곳으로 한식류와 일식류를 주로 판매한다. 점심시간에 상당히 붐빈다. 추천 메뉴는 연어장이다. 

▲나성집과 커피니


제2캠퍼스 


1. 학교 위치, 지름길

상명대학교 제2캠퍼스는 A동, B동, C동, D동, E동, F동, H동, I동, K동, N동, S동, V동, W동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문에 들어서면 보이는 A동을 시작으로 기숙사인 W동까지의 시간은 대략 10분 안팎이기 때문에 굳이 지름길을 찾지 않아도 짧은 시간 안에 학교 내부 둘러볼 수 있다.

한누리관과 도서관은 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물이다. 이 역시 건물 사이의 거리가 그리 멀지 않아 많은 학생들이 도보 또는 지쿠터를 타고 자주 이동한다. 

▲ 상명대학교 제 2캠퍼스 지도맵



2. 학교 내 시설

복사실은 도서관 건물인 L동에 있으며 복사 카드로 쉽게 복사기를 사용할 수 있다. 컬러는 장당 300원, 흑백은 장당 50원에 이용할 수 있다. 

▲ 복사 카드 (출처- 에브리타임)




3. 교내식당

제2캠퍼스 역시 학생식당과 교직원 식당이 있다. 많은 학생들이 저렴한 학교 내 식당에서 아침, 점심 식사를 하는데, 혼자 오는 학생이 많아서 ‘혼밥’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엘리시온

학교식당은 학생회관 H동에 있다. 오전 11시 30분부터 오후 1시까지 자율 배식으로 이용이 가능하고,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는 라면류 등 발매기에 등록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식당 입구에 설치된 키오스크에 메뉴를 입력하여 결제하는 방식으로 음식을 주문할 수 있으며, 음식 주문 뒤 전광판에 나온 순서대로 배식을 받는다.

▲ 학식 메뉴 (출처- 에브리타임)


∎ 교직원 식당

교직원 식당은 한누리관(I동) 9층에 있다. 학생 식당과 마찬가지로 자율 배식 식사 이용 시간이 정해져있으며 그 외의 시간에는 발매기에 등록된 메뉴를 이용할 수 있다. 배식 방법 역시 학교 식당과 동일하다. 


4. 학교 근처 맛집

학교 인근에는 분식, 덮밥, 브리또, 도시락, 샌드위치, 국밥, 고기집 등 다양한 식당이 있다. 그날의 기분에 따라 식당을 골라보는 것도 적극 추천한다.


∎ 이모네로와

가정식이 먹고 싶을 때 상명대학교 정문에 있는 ‘이모네로와’를 추천한다. 저렴한 패스트푸드가 지겹거나, 또는 숙취해소가 필요할 때 안성맞춤이다. ‘이모네로와’에서는 김치찌개, 부대찌개, 오징어 덮밥, 연어 비빔밥 등 다양한 메뉴의 음식을 판매한다.


▲ 이모네로와 (좌 연어 비빔밥, 우 부대찌개, 출처- 에브리타임)


■ 서브밀, 이삭 토스트

학생들이 가장 자주 가는 곳은 ‘서브밀’이다. ‘서브밀’은 브리또 전문 가게이며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고기와 소스를 입맛에 맞게 선택할 수 있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학생들이 자주 즐겨먹는 꿀조합으로는 ‘소시지+매운맛+치즈추가’이다. (소스는 무조건 매운맛!) 이삭 토스트는 유명 프렌차이즈 점으로 저렴한 가격의 가성비를 느낄 수 있다. 서브밀과 이삭토스트 역시 정문에 위치해있다.


■ 한솥 도시락, 봉구스 밥버거

세 끼를 모두 사먹어야 하는 학생들은 경제적인 부담을 느끼곤 한다. 그럴 때 정문에 위치한 ‘한솥 도시락’또는 ‘봉구스 밥버거’에 가는 것을 추천한다. ‘한솥’과 ‘봉구스 밥버거’는 유명 프렌차이즈점이기 때문에 모두 가성비에 대해 알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 129랩

부채살 스테이크 덮밥으로 유명한 식당이다. 인기가 많은 식당이기 때문에 많은 학생들이 밥을 먹기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곤 한다. 목살 스테이크, 연어장 덮밥 역시 129랩의 히든 메뉴이다. 가게는 동보아파트 가는 골목에서 찾아볼 수 있다.


■ 앗싸 마라탕, 조가연 마라탕

다들 마라탕이 먹고 싶을 때 이 두 가게를 추천한다. 양꼬치가 유명한 앗싸 마라탕과 마라탕 육수가 맛있는 조가연 마라탕 둘 다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은 식당 중 하나이다. 후문으로 나가 롯데리아 정류장 신호등을 건너서 길을 따라 들어가면 두 가게 모두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기숙사나 자취를 하는 학생들은 대개로 배달을 시키는 경우도 있다. 웬만한 식당의 음식은 거의 배달이 가능하기 때문에 배달음식을 먹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김지현, 김채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