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안내
- 작성자 대학원교학팀
- 작성일 2020-04-22
- 조회수 42385
- [붙임]대학원 학과(전공)사무실 전화번호부.xlsx
- (참고자료)학위청구논문 작성 방법_본인 졸업연도로 수정할것.hwp
- (참고자료)학위청구논문 작성예제_본인 졸업연도로 수정할것.hwp
- (참고자료)학위청구논문 표지 제출서 인준서 작성 요령_본인 졸업연도로 수정할것.hwp
- [안내문]2020-1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신청_1일반대학원.hwp
[안내문]
- [안내문]2020-1학기_학위청구논문_심사신청_1일반대학원.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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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exer Server 2020학년도 제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안내
1. 신청자격
가. 석사과정
1) 수업연한(4학기, 학·석사연계 입학자는 3학기) 이상을 등록한 자
2) 수료인정 학점(전공24학점) 이상을 이수(예정)하고 평점평균이 B(3.0)등급 이상인 자
(이수예정자가 수료인정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거나 평점평균이 B(3.0)등급 미만인 자는심사에 합격하여도 이를 인정하지 아니함.)
3) 자격시험(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또는 2020- 1학기 자격시험을 신청한 자)
4) 샘물포털시스템 논문(대체)계획서 구분을 “졸업논문”으로 선택한 자
※연구보고서, 작품발표 심사신청 안내는 2020.05월 중 별도 공지예정
5)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2개 학기 이상 받은 자(심사신청 학기 포함)
※지도여부는 지도교수가 학기별 지도내역을 샘물포털시스템에 등록함.
6) 선수과목 이수대상자인 경우 소정의 선수학점을 이수한 자
7) 2017년 이후 입학한 수료자의 경우 연구등록비(계열별 수업료의 10%)를 납부한 자
8)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고, 연구윤리준수서약에 동의한 자
※석사과정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자격 완화
1)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43조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자격 개정
2) 개정내용: 정원내 석사 및 학·석사과정은 학술대회 발표(예체능계는 공연 및 전시) 또는 학술지 논문게재 실적이 있어야 한다는 심사신청 자격 조건을 폐지함.
3) 적용시기: 2019학년도 제2학기부터
나. 박사(석·박사통합)과정
8) 수업연한(4학기, 석·박사통합은 8학기) 이상을 등록한 자
※박사과정 GKS정부초청 외국인장학생 수업연한: 2017학번부터 6학기 적용함.
9) 수료인정 학점(전공36학점, 석‧박사는 전공60학점) 이상을 이수(예정)하고 평점평균이 B(3.0)등급 이상인 자
(이수예정자가 수료인정 학점을 취득하지 못하거나 평점평균이 B(3.0)등급 미만인 자는
심사에 합격하여도 이를 인정하지 아니함.)
10) 자격시험(외국어시험 및 종합시험)에 합격한 자(또는 2020- 1학기 자격시험을 신청한 자)
11) 샘물포털시스템 논문(대체)계획서 구분을 “졸업논문”으로 선택한 자
12) 지도교수의 논문지도를 2개 학기(석‧박사는 3개 학기) 이상 받은 자(심사신청 학기 포함)
※지도여부는 지도교수가 학기별 지도내역을 샘물포털시스템에 등록함.
13) 선수과목 이수대상자인 경우 소정의 선수학점을 이수한 자
14) 2013년 이후 입학한 수료자의 경우 연구등록비(계열별 수업료의 15%)를 납부한 자
15) 논문중간 공개발표를 필한 자(심사 신청학기 기준 1학기 전까지)
16) 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46조에서 요구하는 부논문 발표를 필한 자
17) 연구윤리교육을 이수하고, 연구윤리준수서약에 동의한 자
2. 신청방법
나. 신청기간: 2020.04.23(목) ~ 05.01(금)
다. 샘물포털시스템(대학원 홈페이지 상단 ‘샘물포털시스템’ 클릭) 로그인
라. 통합정보→학생기본→졸업→논문(대체)심사신청→‘신규’버튼 클릭→‘(연구윤리)준수서약’ 클릭 →동의 체크 후 확인 클릭→‘연구윤리 수료증첨부’클릭→연구윤리교육 수료증 PDF 또는 JPG파일 업로드→‘신청’버튼 클릭→신청화면 가상계좌로 납부기간내 심사경비 납부→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완료
※연구윤리 수료일자가 ‘신규’버튼을 클릭했을 때 출력되는 경우: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제출 이력이 있으므로 연구윤리교육 수료증 파일 업로드 의무는 없습니다.
※연구윤리교육 이수방법: https://www.smu.ac.kr/grad/thesis/review.do#tab6880
※신청화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 문의처: 02- 781- 7709(샘물포털시스템 사업수행팀)
3. 제출서류
제출서류
제출처
■심사받을 학위논문 원고(심사위원당 1부 전달)
- 석사과정: 3부
- 박사(석‧박사통합)과정: 5부
■표절검사(카피킬러) 결과확인서(학과장 제출)
- 결과확인서 표지에 본인 및 지도교수 서명 또는 날인 필수
- 결과확인서 종류는 ‘기본보기’를 선택하여 출력하여야 함.
- 카피킬러 경로: https://www.smu.ac.kr/grad/thesis/submitthesis.do#tab6881
소속 학과사무실
→논문심사위원 전달
[제출기한]
본인의 지도교수에게
상의하여 결정함
※코로나19 예방 관련: 지도교수 및 소속 학과사무실로 문의하여 이메일 제출 허용합니다.
4. 심사경비 납부
라. 석사과정
구분
재학생
수료자
비고
논문심사비
90,000원
90,000원
2017학번 이후 입학한 수료자는
연구등록비 합산 입금
논문지도비
0원
50,000원
계
90,000원
140,000원
나. 박사(석·박사통합)과정
구분
재학생
수료자
비고
논문심사비
500,000원
500,000원
2013학번 이후 입학한 수료자는
연구등록비 합산 입금
논문지도비
0원
70,000원
계
500,000원
570,000원
다. 납부기간: 2020.05.06(수) 11:00 ~ 05.11(월) 23:00까지
라. 납부계좌: 샘물포털시스템 학위청구 논문신청화면에서 부여된 우리은행 가상계좌
※가상계좌는 신청자 개개인별 부여하므로 심사신청자 동기와 가상계좌 공유가 불가능합니다. 반드시 신청자 본인의 신청화면에서 가상계좌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5. 수료자 연구등록비 납부
가. 석사과정
1) 대상: 2017학년도 이후(2017학년도 포함) 입학한 석사(학·석사연계)과정 수료자
2) 금액: 수업료의 10%
구 분
계 열
연구등록비(단위 : 원)
내국인
외국인
일반대학원
인문사회
449,400
465,100
자연과학
539,000
557,800
공 학
539,000
557,800
체 육
539,000
557,800
예 능
629,000
651,000
나. 박사(석·박사통합)과정
1) 대상: 2013학년도 이후(2013학년도 포함) 입학한 박사 및 석·박사통합과정 수료자
2) 금액: 수업료의 15%
구 분
계 열
연구등록비(단위 : 원)
내국인
외국인
일반대학원
인문사회
674,100
697,650
자연과학
808,500
836,700
공 학
808,500
836,700
체 육
808,500
836,700
예 능
943,500
976,500
다. 납부기간: 2020.05.06(수) 11:00 ~ 05.11(월) 23:00까지
라. 납부계좌: 샘물포털시스템 학위청구 논문신청화면에서 부여된 우리은행 가상계좌
※심사경비와 연구등록비를 합산하여 가상계좌에 1회 입금하여야 합니다.
※계약학과 소속 학생은 연구등록비를 납부하지 않습니다.
6. 세부일정
기간(일자)
내용
비고
2020.04.23(목) ~ 05.01(금)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논문심사비, 논문지도비(수료자), 연구등록비(수료자)를 입금하여야 논문심사 신청이 완료됨.
신청자
2020.05.06(수) ~ 05.11(월)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학과 승인 및 심사위원 제청
※외부 심사위원에 대해서는 자격확인서 제출
학과
2020.05.18(월) ~ 05.29(금)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대학원위원회 심의
대학원교학팀
대학원위원회 심의결과 학과 통보
2020.06.01(월) ~ 06.26(금)
학위청구논문 예비 및 본심사 시행
학과
2020.06.29(월) ~ 07.07(화)
학위청구논문 예비 및 본심사 보고서 제출
학과
2020.07.15(수) ~ 07.23(목)
학위청구논문 완제본 제출
신청자
※상기 일자는 업무의 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논문심사위원 제청이 짧은 기간내 진행되어야 하므로 신청자와 해당 학과는 심사신청 즉시 지도교수와 함께 심사위원 섭외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대학원위원회의 논문심사위원 심의결과 특이사항이 없는 경우 별도 통보를 생략합니다.
7. 유의사항
라. 심사신청 후 납부경비(논문심사비, 논문지도비, 연구등록비(해당자에 한함))를 입금하지 않는 경우 심사신청은 취소됩니다.
마.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 직후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제청이 진행되어야 하므로 심사신청과 동시에 심사위원 선정, 심사일정 등을 지도교수와 상의 바랍니다.
바. 2020.05.14(목)까지 취소 신청 가능하며 이후에는 취소 및 경비 환불이 불가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취소 문의: 소속 학과사무실).
8. 코로나19 예방 관련 안내사항
바. 비대면방식 학위청구논문 지도 및 심사 허용
구분
비대면방식 예시
학위청구논문
지도
이메일, 전화, SNS(카카오톡, 위챗 등), 구글 행아웃,
ZOOM화상회의 커뮤니케이션 등
학위청구논문
심사
구글 행아웃, ZOOM화상회의 커뮤니케이션 등
사. 대면방식 학위청구논문 심사 준수사항
1) 상호간 2m 이상 거리를 확보하여야 합니다.
2) 참석자 전원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3) 참석자 전원 손 소독하여야 합니다(비누로 30초 손씻기 또는 손 세정제 사용)
2020.04.
대 학 원 장